최상위 생각의 비밀 '메타생각' 리뷰
- 목차 -0. 책 정보1. 메타생각이란? 2. 메시지 3. 감상평 |
- 저자
- 임영익
- 출판
- 리콘미디어
- 출판일
- 2014.01.11
1. 메타생각이란?
메타생각이란?
생각의 2중 스캐닝 기법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연결하고, 확장하고, 지배하고, 장악하는 생각의 점화장치를 말한다. 즉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다시 생각하는 것이다.
2. 메시지
이 책은 공부를 싫어하는 한 아이에게 공부 대신 '메타생각'이란 것을 알려주게 되는 이야기로 시작한다. 여러 가지 방식을 통해 뇌를 연습시키면서 아이는 점점 흥미를 느끼게 되고, 이 생각하는 방법을 잘하기 위해 열심히 임하게 된다.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굉장히 몰입하기 편하다.
메타생각에서 다루는 것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의 학습과는 차원이 다르다. 이 책에서는 '생각하는 법'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교과서에서 다루지 않았던 부분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수학책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메타생각은 '생각의 2중 스캐닝'을 학습할 수 있는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창의적 생각을 위한 8가지 기법과 이러한 생각의 기법을 어떻게 하면 훈련시켜서 가능하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식을 굉장히 구체적으로 제안한다. 이런 점에서 메타생각은 따라 하면 학습이 되는 내용을 독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천재들은 어떻게 사고할까?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 것일까? 우리는 어떻게 배울까? 등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게 만들어 주고 해당 내용을 친절하게 제시한다.
메타생각은 본문에서 끝나지 않는다. 부록을 통해 스스로 훈련할 수 있는 기능 제공하기 때문이다. 책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고정관념은 깨져있고 생각이 확장되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3. 감상평
내 기준 엄청난 인사이트를 주는 책은 아니었으나 정말 내가 알고있던 고정관념이 깨지면서 새로운 세계를 접하는 느낌이 들었다. 이 책은 정말 독자들을 제대로 훈련시키기 위해 발간한 책이구나 싶을 정도로 구체적이다. 재미있게 만든 수학 문제집이 생각난달까?
생각의 기술이라는 것이 정말 있구나, 그리고 창의적 생각이 얼마나 중요하구나를 짐작할 수 있다. 또한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 누구나 훈련을 통해 끌어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독자들을 향해 "야! 너도 할 수 있어!"라고 외치는 것 같다. 이 책은 수학을 기반으로 기법을 설명했으나 사실 메타생각이 가능해진다면 정말 여러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특히 창의력이 요구되는 예술 분야에서는 도움이 많이 되지 않을까?
일상을 살아가면서 정답만을 찾는 학습을 늘 해왔던 것 같다. 정작 중요한 생각을 고도화시키는 방법은 고민해 본 적이 없었다. 메타생각은 이런 우리들을 이끌어주는 지침서로써 작용할 수 있겠다. 물론 단기간에 습득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닐 거다. 오래 꾸준히 연습하고, 주위를 살피는 관찰력을 길러나가면 '생각의 2중 스캐닝'이 가능해질 거라 장담한다. 흥미가 느껴진다면 한 번 이 책을 펴고 연습해 보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