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리뷰

최상위 생각의 비밀 '메타생각' 리뷰

온도(on-do) 2024. 2. 1. 19:00

- 목차 -

0. 책 정보
1. 메타생각이란?
2. 메시지
3.
감상평

 

 
메타생각(Meta-Thinking)
생각을 연결하고, 확장하고, 지배하고, 장악하는 최상위 생각의 비밀『메타생각』. 현직 변호사이며 인텔리콘 융합 연구소 소장인 저자 임영익이 어디서도 들어보지 못했던 ‘생각의 2중 스캐닝 원리’를 파헤친 책으로, 기묘한 ‘생각의 2중 스캐닝 원리-메타생각’을 소설형식으로 재미있게 풀어냈다. 천재들의 발상법이나 창의적 사고가 무엇인지를 소개하는데서 나아가 창의적 사고를 어떻게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실질적인 방법론을 제시한다. 이 책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연결하고 확장하고 폭발시키는 생각의 점화장치를 ‘메타생각’이라고 칭하며, 우리가 전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생각의 개념을 소개한다. 창의적 생각을 위한 8가지 생각의 기술과 그것을 활용하는 법을 제시하고, 창의성과 융합의 시대가 절실히 요구하는 새로운 눈과 사고법을 정리하였다. 더불어 메타생각을 위한 다양한 문제들을 부록으로 수록하였다.
저자
임영익
출판
리콘미디어
출판일
2014.01.11

 

1. 메타생각이란?

 

 메타생각이란?

생각의 2중 스캐닝 기법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연결하고, 확장하고, 지배하고, 장악하는 생각의 점화장치를 말한다. 즉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다시 생각하는 것이다. 

 

 

2. 메시지

 이 책은 공부를 싫어하는 한 아이에게 공부 대신 '메타생각'이란 것을 알려주게 되는 이야기로 시작한다. 여러 가지 방식을 통해 뇌를 연습시키면서 아이는 점점 흥미를 느끼게 되고, 이 생각하는 방법을 잘하기 위해 열심히 임하게 된다.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굉장히 몰입하기 편하다.

 

 메타생각에서 다루는 것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의 학습과는 차원이 다르다. 이 책에서는 '생각하는 법'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교과서에서 다루지 않았던 부분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수학책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메타생각은 '생각의 2중 스캐닝'을 학습할 수 있는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창의적 생각을 위한 8가지 기법과 이러한 생각의 기법을 어떻게 하면 훈련시켜서 가능하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식을 굉장히 구체적으로 제안한다. 이런 점에서 메타생각은 따라 하면 학습이 되는 내용을 독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천재들은 어떻게 사고할까?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 것일까? 우리는 어떻게 배울까? 등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게 만들어 주고 해당 내용을 친절하게 제시한다.

 

 메타생각은 본문에서 끝나지 않는다. 부록을 통해 스스로 훈련할 수 있는 기능 제공하기 때문이다. 책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고정관념은 깨져있고 생각이 확장되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메타생각

3. 감상평

 내 기준 엄청난 인사이트를 주는 책은 아니었으나 정말 내가 알고있던 고정관념이 깨지면서 새로운 세계를 접하는 느낌이 들었다. 이 책은 정말 독자들을 제대로 훈련시키기 위해 발간한 책이구나 싶을 정도로 구체적이다. 재미있게 만든 수학 문제집이 생각난달까? 

 

 생각의 기술이라는 것이 정말 있구나, 그리고 창의적 생각이 얼마나 중요하구나를 짐작할 수 있다. 또한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 누구나 훈련을 통해 끌어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독자들을 향해 "야! 너도 할 수 있어!"라고 외치는 것 같다. 이 책은 수학을 기반으로 기법을 설명했으나 사실 메타생각이 가능해진다면 정말 여러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특히 창의력이 요구되는 예술 분야에서는 도움이 많이 되지 않을까?

 

 일상을 살아가면서 정답만을 찾는 학습을 늘 해왔던 것 같다. 정작 중요한 생각을 고도화시키는 방법은 고민해 본 적이 없었다. 메타생각은 이런 우리들을 이끌어주는 지침서로써 작용할 수 있겠다. 물론 단기간에 습득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닐 거다. 오래 꾸준히 연습하고, 주위를 살피는 관찰력을 길러나가면 '생각의 2중 스캐닝'이 가능해질 거라 장담한다. 흥미가 느껴진다면 한 번 이 책을 펴고 연습해 보시기를!